‘나쁜’ 인플레이션 데이터에 대한 NYSE 수석 시장 전략가와 향후 Fed 조치에 대한 의미

FOX Business의 Cheryl Casone은 수요일 발표된 6월 소비자 물가 지수에 대해 보고하며 인플레이션이 현재 40년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뉴욕 증권 거래소의 수석 시장 전략가인 마이클 Reinking은 수요일 시장이 앞서 발표한 인플레이션 수치에 대해 “잘 준비되어 있다”고 주장했지만 데이터가 예상보다 더욱 “나쁘다”고 강조했다.

Reinking은 Fox News Digital과의 인터뷰에서 4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연준의 다음 행보 를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내다봤다.

수요일 아침 노동부는 휘발유, 식료품, 주택임대료를 포함한 일상용품 가격을 광범위하게 측정하는 소비자 물가 지수가 6월 1년 전보다 9.1% 상승했으며, 전월비 1.3% 상승한 것으로 밝혔다.  두 수치 모두 Refinitiv의 이코노미스트들이 예측한 헤드라인 수치 8.8%와 전월비 1%보다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뉴욕 증권 거래소

노동부가 6월 인플레이션 데이터를 발표한 7월 13일 수요일 뉴욕증권거래소. (FOX 비즈니스/탈리아 카플란)

어제 발표한 데이터는 1981년 1월 이래 가장 빠른 인플레이션 속도를 나타냈다.

인플레이션은 6월에 9.1% 급증하여 예상보다 더 빠르게 40년 만에 최고치

Reinking은 Fox News Digital과의 인터뷰에서 당시 최고조에 달했던 6월 중순의 휘발유 가격을 가리키며 “시장은 헤드라인 수치가 예상보다 더 높게 형성될 것에 꽤 잘 준비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지난 달에 휘발유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보았습니다.”라고 말하며 지난달 휘발유 가격은 전국 평균이 갤런당 5달러 이상으로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AAA에 따르면 수요일 갤런당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4.63달러로 5달러 이상이었던 전월에 비해 약 40센트 낮아졌다.

Reinking은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의 상승에 약간의 놀라움을 나타냈다고 주장했습니다.

노동부는 근원 물가가 전년 대비 5.9% 올랐다고 밝혔으며 이 역시도 4월과 5월보다 높은 월간 0.7% 상승하여 근본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이 여전히 강력하고 널리 퍼져 있음을 시사합니다.

Reinking은 “근원 CPI는 해당 데이터 내에서 그 어떤 데이터보다 빠른 속도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힜습니다. “다양한 구성 요소를 모두 볼 때, 우리는 중고차 가격, 자동차, 잠재적인 의류에서 약간의 완화로 인한 CPI의 완만한 상승을 예측하였으나, 결과적으로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라고 보고 있습니다.”

예상보다 악화된 보고서는 연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물가를 억제하기 위한 일련의 공격적 금리 인상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정책 입안자들은 이미 지난달 기준금리를 1994년 이후 처음으로 75bp 인상했으며, 7월에도 비슷한 규모의 인상이 예정되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Reinking은 인플레이션이 6월에 경제학자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뜨거워지면서 7월에 월스트리트가 100bp 인상 가능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시장 전략가는 연준이 “가속패달에서 발을 떼기 전에”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수개월 동안 크게 하락하기를 원한다”고 표시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수요일에 발표된 데이터가 “감속”이 없었기 때문에 “시계를 재설정”한다고 주장했습니다.

Reinking은 계속해서 월스트리트가 “연준이 7월 말에 75bp를 추가로 인상 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수요일의 데이터는 잠재적인 100bp 금리 인상의 문을 열어주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Fed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 총재 겸 최고경영자(CEO)가 2022년 3월 21일 월요일 미국 기업경제학회(NABE) 경제정책 컨퍼런스에서 연설하고 있다.

그는 수요일 초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 총재의 발언을 지적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모든 것이 작동 중입니다” 이달 말 중앙은행이 이자율을 1% 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에 대해 물었을 때.

거래를 추적하는 CME 그룹의 FedWatch 도구에 따르면 트레이더의 약 38%가 이달 말 100bp 인상 가능성에 대해 배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연준은 소비자 수요 냉각과 인플레이션을 의도치 않게 경기 침체로 끌어들이지 않으면서 목표치인 2%에 근접하게 하는 것 사이에서 경계를 넘나들면서 위태로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금리 인상은 소비자 및 기업 대출에 대해 더 높은 이율을 발생시키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고용주가 지출을 줄이도록 강제함으로써 경제를 둔화시킵니다.

연준이 어려운 연착륙을 성공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고 믿느냐는 질문에 Reinking은 Fox News Digital에 “바늘에 실을 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arry Summers는 인플레이션이 ‘심각한 경기 침체’ 없이 떨어질 가능성이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우리는 경제적 관점에서, 특히 전 세계의 다른 지역에 비해 꽤 좋은 위치에서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성이 있지만, 꽉 짜낼 것입니다.”

Reinking은 또한 수요일에 발표된 데이터가 “최고 인플레이션”이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상품 시장이 지난 몇 개월 동안 무엇을 했는지”를 볼 때 그렇습니다.

그는 또한 투자자들이 “시장이 이러한 경제 데이터의 밀물과 썰물과 연준 정책의 방향이 다루기 때문에 상당한 변동성을 계속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Reinking은 미국이 “분명히 경기 침체에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여기서 더 큰 문제는 경기 침체가 얼마나 깊고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 인플레이션과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인플레이션에 대한 반응에 따라 장기화 할 수 있는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Reinking은 또한 그가 현재 시장에서 “큰 관심사”라고 믿는 것이 무엇인지 밝혔습니다.

“시장의 우려는 연준이 인플레이션 데이터에 조기대응 실패로 인해 확대된 것이며, 이제 그 인플레이션의 정점은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나, 연준의 급격한 긴축 확대로 더 큰 침체를 일으키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가 설명했다.

Reinking은 2분기 실적 시즌이 시작되면서 JPorgan Chase, Morgan Stanley, First Republic Bank, Cintas 및 Conagra Brands가 목요일 시장 개장 전에 실적을 주도하면서 Fox News Digital과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금융이 “거시적 관점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기에 아주 좋은 위치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번 분기에 우리가 보게 될 큰 열쇠 중 하나는 은행이 실제로 앞으로 대출 손실에 대한 충당금과 준비금을 늘리기 시작하는지 여부”라고 덧붙였다.

Reinking은 “경기 침체를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지난 1년 동안 보았던 예비 유출 흐름을 되돌리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제 그들은 더 어려운 신용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준비금을 다시 쌓기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Reinking은 보다 일반적으로 경영진이 지침을 인하하기 시작하고 시장이 해당 지침이 다소 보수적이라는 사실에 익숙해지면 단기적으로 상황이 안정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